NEWS

업계뉴스

  • [인터뷰] 가스쏠루나㈜ 동문수 회장“C₃H₆, 미국선 절단용가스로도 쓰이죠”

    송고일 : 2026-01-05

    [가스신문 = 한상열 기자] “탄화수소계 가스 중 프로필렌은 그 특성이 LPG와 비슷하면서도 고온의 화염온도와 냉매의 특성이 매우 특이한 효율적인 가스입니다. 실제로, LNG 등 극저온 가스운반선 재액화시스템, 그리고 절단용 가스로도 사용해 그야말로 ‘멀티플레이어가스’라 해도 과언은 아닌 듯합니다. 바로 이처럼 소중한 가스를 우리 회사가 직접 충전, 공급하고 있지요”

    탄화수소계 친환경 냉매 전문공급업체인 가스쏠루나㈜ 동문수 회장은 자사에서 제조, 공급하는 각종 냉매에 대해 매우 열정적으로 설명한다.

    고순도 프로필렌(C3H6)은 산업용 냉동공조분야에서 높은 에너지효율과 열역학적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절단가스로 활용할 경우 무려 400㎜ 이상의 후판을 자를 수 있는 등 우수한 절단 성능과 작업성을 보였다. 특히, 미국에서는 아세틸렌이나 에틸렌 뿐만 아니라 프로판을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의 가스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C3H6의 다양한 용도에 자세하게 설명하는 동 회장은 현장에서 실제 장비로 시연하는 데모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성능을 직접 체감하도록 돕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우리 회사는 안전과 품질, 친환경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국내외 파트너사와 함께 지속 가능한 냉매 및 산업가스 공급망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울산과 포항, 경주 등 영남지역에 사업적인 기반을 둔 우리 회사는 요즘 수도권 및 중부지역의 산업가스충전업체를 대상으로 파트너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로 영남지역에 사업장을 둬 상대적으로 수도권과 중부지역으로의 진출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는 동 회장은 가스쏠루나를 통해 품목 다변화를 꾀하는 사업자가 있다면 하루속히 손잡을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한다.

    “우리 회사가 제조하는 냉매 등의 제품은 LNG선, 기타 액화가스 BOG 등의 재액화시스템 및 엔진, 산업용 및 상업용 냉동·냉장설비, 가전, 정밀공정 등 첨단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하고 있습니다.”

    냉매의 다양한 용도를 설명한 동 회장은 고순도로 정제한 친환경 냉매를 일본, 영국, 핀란드 등 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글로벌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맞춤형 공급체계를 통해 꾸준히 수출하고 있다고 밝힌다.

    “우리 회사는 T-75, T-50 ISO탱크트레일러, 고압튜브, 톤용기 등 다양한 용기 규격과 적기 공급체계를 구축해 고객사가 수입 리드타임과 물류비 부담 없이 해당 시점에 필요한 형태로 냉매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일괄된 물류, 품질관리 역량 등이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지요.”

    냉장고 등에 사용하는 냉매를 고객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Packing Type으로 공급하고 있도록 준비돼 있어 고객사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탄화수소계 냉매사업과 관련해 인허가, 물질등록, 용기 규격 등 현장의 애로사항이 원활히 해소될 수 있도록 정부와의 소통 창구가 원활해지기를 기대합니다. ISO탱크 제작, 사용과 해외에서는 자유롭게 유통되고 있는 일회용 소형용기 등에 관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규제의 정비는 물론 업계와 정부 간 협력체계 확대를 통해 국내 친환경 냉매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야 합니다.”

    지난해 10월 환경부가 기후에너지환경부로 확대 개편하면서 온실가스와 관련한 규제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측하는 가운데 동 회장은 여든의 나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가스 비즈니스에 열정을 보이며, 국내 냉매업계의 건실한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강한 어조로 어필한다.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
이전 [분석] 의료용고압가스협회 올해 사업방향적정가격 산정·계약문화 개선에 최선 다음 [인터뷰] ㈜미래전자 지경일 전무“LPG 포스 이어 셀프충전기에 도전장”

간편문의